본문 바로가기
교육

픽사베이 무료 이미지 사이트 저작권 라이센스 확인하는 방법

by #$!@))#( 2020. 3. 27.

 

 

인터넷으로 돈 버는 시대 신경써야할 것? 

예전에는 관련된 사람만 신경 쓰던 저작권 있는 폰트나 이미지, 음악 등을 조심해서 사용해야하는 시대다. 

웹 창작물 만들 때 꼭 확인해야하는 '저작권'. 아무거나 갖다 쓰면 소송걸리기 딱 좋다. 조심해야한다.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

상업적으로 이용가능한 이미지를 다운 받을 수 있는 곳이 몇 군데 있는데 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를 공유하려 한다. 무료 이용이어도 약간씩 제한이 있기 마련인데 상업적으로도 완전히 이용가능하고, 출처도 안 적어도 되는 이미지가 대부분인 상업용 무료 이미지 사이트가 있다. 



즐겨찾기 해놓고 하루에도 몇번씩 들어가보게 되는 픽사베이 pixabay라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이다.  

 

 

 

▶ 픽사베이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검색한다

한글, 영어 모두 검색 가능하다. 
영어로 검색했을 때 결과 매칭이 좀 더 잘 되는 것 같긴하다. 

늘 이슈를 몰고 다니는 남자, 도널드 트럼프를 검색해봤다.



 

 

사용할 이미지 클릭 이미지 오른쪽 라이선스 내용 확인

픽사베이는 대부분 상업적이용가능하고
출처를 안 밝혀도 된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가능', '출처 안 밝혀도 됨' 이라고 딱 필요한 부분이 요약돼서 잘 정리되어 있다. 

 

Pixabay License부분을 클릭하면 더 상세한 라이선스에 관한 내용이 나오는데,

상업적 비상업적으로 자유롭게 이용가능하지만 이미지 자체를 다른데 판매하지 말라는 말이 써있다. 

무료 이용만으로도 고마운데 재판매라니.. 이미지 이용만 잘해도 본전 뽑는거다. 

 

아주 명확하다. 알고싶은 내용만 쏙 뽑아서 한 눈에 보이게 설명해뒀다. 

 

저작권 없는 이미지 장점 

픽사베이를 자주 이용하는 이유가 다른 사이트에 비해서 라이선스 조건 확인이 한 눈에 가능하기 때문이다. 다른 사이트들 대부분은 라이센스 확인을 위해서 클릭을 한 두 번 더 해야되고 요약없이 아주 긴 약관을 영어로 써놓은데가 많아서 맘에 드는 무료 이미지 한 장 고르는데 다소 오래걸린다. 

 

위의 내용대로 써 있는 조건이면 픽사베이에 있는 무료 이미지는 블로그썸네일이나 유튜브썸네일, 혹은 회사의 인쇄물, 홈페이지에서도 저작권 걱정없이 상업용으로 이미지 이용이 가능하다. 



 

 

모두에게 이로운 무료 이미지 사이트

예전에 이런 무료 이미지 사이트가 거의 없을 때는(사이트가 있어도 이미지 갯수가 현저히 부족해 쓸만한걸 찾아내지 못했을때) getty image bank 같은 전문적인 이미지 사이트에서 맘에 드는 사진 하나 구입하려면 품의 올리는 것도 귀찮고 눈치보였다. 요즘이야 의식이 많이 좋아졌지만, 그냥 인터넷에 떠도는거 아무거나 쓰지 사진 한장을 몇십만원 주고 구매해야해? 이렇게 생각하는 윗분들이 종종 있었다. ㅋ

‘나도 품의 올리기싫고 설득하기 싫고 아무거나 막 갖다쓰고 싶은데 그러면 당신 회사 소송 걸릴 수도 있거든요.. 나의 배려를 훗날 고마워하게 될거요’라고 속으로 생각했다 ㅋㅋ

 

품의 올리는 귀찮은 일을 한 단계 줄여준 무료 이미지 사이트가 많이 생겨남에 매우 감사하다. 비슷한 사이트가 많긴한데 자꾸 들어가는 곳만 가다보니 픽사베이부터 소개하게 되었다. 어디는 인물, 어디는 풍경이 기가 막히고, 어디는 음식 사진이 예쁘고 등등 사이트마다 제일 잘하는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 나뉘어있다.

 

다른 사이트들도 한 번씩 더 사용해보고 특성을 파악해서 공유할 예정이다.
결론은 픽사베이 이미지 상업적 무료 이용법은 위와 같이 딱 두줄만 읽어보면 된다는 점!

 

 

 

망고보드 무료 템플릿으로 트렌디한 썸네일 만들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