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상업용 무료폰트로 저작권 걱정없이 초간단 블로그썸네일 만들기

by #$!@))#( 2020. 3. 18.

 

 


배달의민족 도현체 

상업적 이용가능

 

요즘 배달의민족 도현체를 블로그 썸네일에 즐겨쓰고 있다. 

가독성도 좋고 트렌디하다. 예쁘면서도 친근감있어서 많은 이들이 즐겨쓰는 폰트다. 

배달의민족 모든 폰트는 자유롭게 수정가능하고 재배포 가능하다. 유료로 판매만 안하면 어디든 제약없이 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배달의민족 홈페이지 눈누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DX신사임당B 

비상업용으로만 이용가능 (블로그, 유튜브 썸네일 사용에 문제 없음)

 

내가 운영하는 다른 블로그의 메인테마가 주로 음식, 저탄고지 식단, 건강에 관한 것인데 

DX신사임당B체는 음식과 관련된 사진과 잘 어울리는 것 같다. 

왠지 맛집 분위기를 풍기는 레트로풍의 디자인이라 음식 관련해서 자주 쓰게 된다. 

네이버폰트 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아쉽게도 DX신사임당B 폰트는 비상업적용도로만 자유롭게 사용가능하다. 

상업적으로 사용하려면 라이선스를 받아야하지만 블로그썸네일에 사용하는 것은 문제 없으니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이쁘게 써보자.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로

블로그 썸네일 만들기 

 

디자인 전공을 하고 디자이너로서 10년 넘게 살아가고 있지만 나는 포토샵보다 일러스트레이터가 훨씬 편하다. 

포토샵으로 웹상세페이지도 만들고 몇 페이지에 달하는 브로슈어까지 제작하는 사람이 있지만, 나는 그저 신기할 뿐이다. 레이어 개념이 너무 불편해서 나는 웬만한 디자인 작업은 일러스트레이터로 하는 편이다. 

 

그래서 블로그 썸네일 역시 일러스트레이터로 만드는데 포토샵보다 다루기 훨씬 쉽다.

 

그리고 요즘 어도비 등의 전문 디자인 프로그램이 아니어도 썸네일 만드는 방법이 많던데, 그래도 디자인 전문 프로그램인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에서 만드는 게 디테일을 살릴 수 있고 다양한 효과도 넣을 수 있어서 배워두면 아주 유용할 것이다. 무료체험판도 있으니 일단 다운받아서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뭐든지 배워둬서 쓸모없는 것은 없으니까말이다. 

요즘 즐겨 사용중인 배달의 민족 도현체와 DX신사임당볼드체.  

 

 

 

 

블로그 썸네일 만들기 순서

 

 1  아트보드 사이즈 600 x 600픽셀 설정

리뷰요정 리남 강의를 보고 얻은 아이디어인데 썸네일이나 포스팅에 올리는 이미지 사이즈는 정사각형이 좋으며 가로 600px정도가 PC와 모바일 모두에서 보기 좋은 사이즈라고 했다. 

 

 

 2  Align(정렬) 위아래 맞춰주기 

일러스트레이터 최상단을 보면 align이 있다. 보통은 [align to selection]으로 되어 있는데 썸네일을 만들 때는 대지(artboard)의 한 가운데에 맞출 일이 많으므로 [align to artboard]맞춰놓고 작업하면 훨씬 수월해진다. 

 

사진을 갖고와서 대지(artboard)위에 올려놓고 정렬(align)을 '왼쪽'과 '윗쪽'으로 맞춰준다. 대지에 여백없게 사진을 저장하는 방법이다. 

 

 

 3  선(stoke) - 굵기, 정렬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 굵기는 조절 가능하다. 아래 썸네일에서는 흰색 컬러의 선(stoke)굵기를 6포인트로 설정했다. [align to artboard]에 따라 선도 가운데 정렬로 맞춰주었다. (대지 가운데 딱딱 맞게 붙는다) 

 

 

 4  네모 도형 정렬 맞추기, 컬러 설정 및 투명도 설정 

사진위에 바로 글씨를 쓰면 가독성이 떨어져서 검정 네모 도형을 얹어주었다. 취향따라 조절 가능하며 투명도(opacity)는 92%, 도형 사이즈는 367x205픽셀로 (눈 대중으로) 정했다. 

 

내가 보기 좋은것도 좋지만 모바일과 pc에서 보기에 따라 글씨가 잘려보일 수도 있고 썸네일의 보이는 부분이 다 달라지기 때문에 범용적으로 정 가운데 적당한 사이즈로 잡았다. 

가운데 글씨를 너무 크게 잡으면 모바일 썸네일에서는 다 잘려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 정도 사이즈로 잡았다. 

각자의 블로그에서 가장 가독성 좋게 보이는 방향으로 여러가지 실험을 해 본 후 최적의 사이즈를 찾길 바란다. 

 

 

 5  배민 도현체와 DX신사임당체로 썸네일 제목 써주기 

제일 중요한 키포인트 키워드인 짧고 간결한 '고기질릴때'를 가운데 크게 써줬다. 이 포스팅의 주 내용이 저탄고지 하다가 고기질릴때 먹는 대체 음식을 다룬 것이기에 '고기에 질린'사람들이 와서 봐야하기 때문이다. ㅋ

 

이 정도 사이즈면 모바일에서도 충분히 잘 보인다. 글씨가 썸네일 가로 세로를 꽉 채워야만 잘보이는 것은 아니다. 

'저탄고지 식단중', '대체식단'이 dx신사임당체 48포인트, '고기 질릴 때'를 배달의민족 폰트 도현체 61포인트

 

 

 

화사해지는 블로그 썸네일 

화려하고 눈에 띄는 블로그썸네일이 완성된다. 왠지 포스팅하기 싫은 날 블로그썸네일부터 하나 예쁘게 만들어서 올려놓으면 글을 막 쓰고 싶어지는 욕구도 생긴다. 

 

 

만드는 과정이 왠지 복잡해보였지만 포맷 하나 이렇게 만들어 놓으면 블로그썸네일 만드는데 1분도 안 걸리게 된다. 

 

디자인 프로그램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포토샵도 좋지만 일러스트레이터 먼저 써보길 추천한다. 사진 보정 아니면 웬만한 모든 것은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표현이 가능하고 다루기도 더 쉽다. 

 

상업적으로 이용가능한 예쁜 무료 한글 폰트를 활용해 시선을 사로잡는 블로그와 유튜브의 썸네일을 만들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