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국민내일배움카드 수강포기 방법 환불 금액 패널티

by #$!@))#( 2021. 11. 18.

 

국민내일배움카드 수업 도중 환불받아야하는 경우

① 취업했을 때

 출산, 입대 등

 훈련기관의 폐업 
 수업이 마음에 안 들 때



정도의 사유가 있을 것 같은데 나는 수업이 마음에 안 든다기보다 더 단시간내에 많은 종류의 내용을 배울 수 있는 다른 지점의 수업으로 옮겨듣고 싶어서 국민내일배움카드 수업의 환불을 알아보게 되었다. 

 

지금 듣는 양식조리기능사 2회 반복수업은 양식조리 실기 과목 30여종을 수업 기간 내에 모두 2번씩 만들어 보는 수업이다. 비용도 한 번에 70만원으로 (자비부담금 20만원대) 적지 않은 비용인데 제과제빵과 달리 내가 과연 자격증 시험을 볼까 싶어서 그냥 한번씩만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고 한식과 일식, 중식까지 그냥 다 한 번씩만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어서이다. 한식,양식,일식,중식 모두 한번씩 만들어보고 내 마음에 드는 요리를 자주 해먹거나 아니면 정말 자격증 따고 싶은 종목을 깊게 파서(!) 그 분야에만 올인해보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조리기능사 2회 반복수업은 신중하게 

내 적성에 뭐가 맞는지 모르고 처음부터 2회 반복하는 수업에 내일배움카드 비용 중 50만원(카드 계좌에서 차감)이나 쏟아부으니 뭔가 아깝다는 생각... 무엇보다.. 어제 서로인 스테이크를 만들었는데.... 학원에서는 원래 시험 재료에 해당하는 소고기등심이 아닌 우둔살이라는 부위를 줬으며 200g이 아닌 100g 도 안 될 것 같은 양을 제공했다. 제일 실망했던건 요즘은 시국 특성상 학원에서 바로 시식을 안해서 각자 포장해가서 먹는데 아무리 스테이크가 시간 지나면 질겨진다지만 학원에서 집에 30분도 안 걸려 돌아와서 포장해 온 스테이크를 먹으려는데 씹히질 않아서 다 버렸다는 것.. 

 

무슨 시식도 못 해 볼 고기로 연습을 하라고 주는건지... 2회 반복에 혹해서 수업을 등록하긴했는데 이 비용 내고 들을만한 식재료제공도 안해주고(음 학원이 맘에 안들어서가 맞는것같네;;) 이걸 두 번이나 반복해서 만들어야한다니까 기분도 상하고 그냥 한번씩만 다 들어보고 내가 시험보고 싶은 과목을 따로 한 번 더 듣는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솔요리학원 강남 지점에는 한식,양식,중식조리기능사 과정을 한 번에 들을 수 있는 수업이 있다. 차라리 이걸 들었어야 하는데 집에서 가까운 곳을 선택하다보니 후기를 찾아본다거나 하는 노력을 하지 않고 덜컥 등록해버린게 문제인 것 같다. 

 

요리초보라면 한식,양식,중식 한 번에 듣는 수업을 먼저 들어보는게 좋겠다. 

 

아무튼 그래서 지금 듣는 수업을 환불하고 강남에서 곧 개설되는 한,양,중식 통합 수업을 등록하고 싶어서 알아봤더니...

 

 

국민내일배움카드 환불 패널티



단순 변심이라면 패널티 20만원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등록한 수업은 환불절차가 만만치 않다.

 

절차가 까다롭다기보다 내 경우에는 패널티가 발생한다. 패널티는 내가 추가로 현금을 내는건 아니고 내 국민내일배움카드의 남은 한도에서 20만원을 차감하는 것이다. 이 또한 적은 비용이 아니라 듣고 싶은 과정이 여러개 남았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들을 확신이 있는 수업을 신중하게 고르는 과정이 필요한 것 같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수강포기(환불정책) 화면 보는 순서 

 

각 수업의 수강포기 화면에서 환불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HRD-net 메인화면 바로가기 우측 상단 메뉴 아이콘 클릭 [나의 정보] - [직업훈련이력] 클릭 [나의 훈련] 클릭

국민내일배움카드 수강포기 화면 들어가는 순서 

 

 

[수강포기하고 싶은 수업] 선택 [수강포기] 클릭 

각 수업 수강포기 페이지에서 환불 정책을 확인할 수 있다

 

 

수강포기 사유 작성 후 [수강포기] 버튼 클릭 (아직 수강포기 안할거라면 클릭 ㄴㄴ)

국민내일배움카드 환불 정책이 나와있는 수강포기 화면

 

 

 


국민내일배움카드 환불 정책

​수업일수의 80%미만 출석한 상태에서 수강을 포기할 경우 계좌 지원 한도에서 20만원이 차감된다. 

 

불가피한 경우(취업, 창업, 출산, 상병, 훈련기관폐업 등)가 아닌 이상 내 내일배움카드의 계좌한도에서 20만원이 차감된다. 20만원이면... 적은 금액이 아닌데 ㅠㅠ 

국민내일배움카드 환불 정책 - 수강포기 화면에서 볼 수 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수업 환불
패널티 없는 경우

· 취업/창업시 (소득 창출하는 경우)
· 출산
· 입대

· 학원 수업이 폐강이나 학원 폐업
등 환불이 불가피한 상황

 

패널티를 안 내고 환불받는 방법은 취업, 창업, 출산, 입대, 질병 등 증명할 수 있는 객관적인 증빙자료를 제출하는 것 뿐이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수업 환불
패널티 있는 경우

· 개인 변심으로 환불하려는 경우(지금 나같은 경우ㅠ)



20만원을 차감하며 지금 수업을 환불하고 다른 지점의 수업을 신청하느냐... 지금 수업 그냥 끝까지 다 듣고 다른 지점 수업은 다음 회차걸로 등록하느냐... 선택의 기로에 있는데 머리가 참 아프다. 아무튼 수업을 80%이상 들었다면 아예 환불받는건 생각지도 못할 일이니 수강포기하는 것도 할거라면 빠르게 하는게 낫겠다. 

 

 

 

내일배움카드 수업 학원 환불 금액

국민내일배움카드에서 차감되는 20만원 말고 학원에서는 어떤 규정으로 환불을 해줄까? 2011년 개정된 기준인데 이건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업하는 모든 학원에 해당되는 기준인듯하다. (그래도 각자 다니는 학원에 정확히 문의해보시길)

 

  • 수업 시작 전 : 수강료 전액 환불 
  • 수업 1/3 경과 전 : 납부한 수강료의 2/3에 해당하는 금액 
  • 수업 1/2 경과 전 : 납부한 수강료의 1/2에 해당하는 금액 
  • 수업 1/2 경과 후 : 환불액 없음 (그냥 수업만 그만둬야 함) 

 

총 30일의 수업중에 10일만 수업을 듣고 환불하면 '수업 1/2경과 전'이므로 납부한 수강료의 1/2만 환불받을 수 있다. 

30일의 수업 중 10일을 듣건, 15일을 듣고 환불금액은 똑같다는 이야기이다. 참고해서 수강포기(환불) 여부를 결정해보자. 

 

배움카드 환불 금액 기준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비 받는 방법·대상·계좌·입금시기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비  내일배움카드로 수업을 수료한 학생에게 주는 훈련장려금. 아무 기대안하고 있다가 갑자기 입금 받으니 뭔가 횡재한 기분이 든다. (그동안 학원 주변에 불법주차하

beyondthelin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