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돈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담당자와 직접 통화하는 간단한 방법 ft.거지같은 대표번호는 잊기

by #$!@))#( 2025. 8. 5.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표번호 1577-1000에 전화 걸어봤자 받지도 않죠. 각종 형식적인 안내멘트와 음악만 듣다가 모든 상담원이 통화중이라는 멘트를 반복해서 듣다보면 화가 납니다. 당장 물어봐서 해결할 문제가 있는데 인터넷에 있는 정보가 아니라, 지사에 전화해서 딱 내 문제에 맞는 해결법이 필요합니다. 이럴 땐 내 지역 담당자와 직접 통화하면 됩니다. 

 

아래 방법으로 지사 담당자 연락처를 찾아 직접 전화하시고 대표번호는 잊어버리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연락처 찾기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공단 소개 - 조직 안내 - 지사 찾기로 들어가셔서 내가 속한 지역을 찾아주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지사

 

예시로 서울 강남구를 들겠습니다. 서울 - 강남구로 들어가시면 여기서 ‘연락처’를 눌러주세요.



그럼 건보 공단 대표번호가 아닌 지사의 각 담당자 연락처를 찾으실 수 있어요.

건강보험공단-지사
강남은 지사가 3개나 있네요. 여기서 내가 속한 지사를 누릅니다. 건강보험공단 고지서 맨 앞에 내가 속한 지사가 나와요.

 

서부지사 연락처는 78개나 되네요. 여기서 내게 딱 맞는 담당자를 찾을 수 있어요.

 

연락처가 총 78개나 되는데 여기서 한 페이지씩 넘기시다 보면 내 경우에 딱 맞는 상담이 가능한 담당부서를 찾을 수 있게 돼요.

 

전월세 재산 보험료 관련 문의를 할 게 있으니, 전월세를 검색해봤습니다. 

자격부과부에 대리님이 담당하고 있네요. 옆에 직통 전화번호도 바로 나옵니다. 

 

 

 

건보료 3배 부과된 사연  

저는 괜히 전세를 공동명의로 하는 바람에 전세금 전부가 제 재산보험료로 부과가 됐거든요. 그래서 건보료가 이사 전보다 무려 3배나 늘었습니다…

 

아니 공동명의고 내 돈 얼마 들어가지도 않았는데 전세 재산 보험료를 명의자 한 사람앞으로 다 몰빵을 시켜놨더라고요.

 

이런건 무조건 해결해야됩니다.

 

부동산 매매시에 공동명의를 단독명의로 바꾸면 또 취득세를 새로 내야하더라고요? 다행히 전 전세 명의 바꾸는거라서 그런 건 없는 걸로 아는데 임대인이랑 계약서도 다시 써야되고 아주 골치 아픈상황에 놓였습니다.

 

전세 공동명의로 한다고 딱히 이득될 게 없는데, 그냥 했다가 건보료 폭탄을 맞았네요.

 

제가 필요한 부서에 전화를 해서 해결을 봤습니다.

 

 

건보료 전월세 재산보험료



저는 남편과 공동명의로 전세 계약을 했는데 전세금 중에 제 돈은 얼마 안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전세금 전체가 제 명의의 재산보험료로 잡혀있더라고요.

 

너무 황당해서 돌아온 평일에 바로 위의 방법으로 저희 지역 건보 지사에 전화를 했습니다.

 

전월세 지역 보험료 조정 담당자가 따로있었어요.

 

 

건보료 전월세 담당자와 통화 내용 

나 : 남편과 공동명의인데, 왜 제 명의의 전세금 전체가 재산보험료로 들어왔나요?

담당자 (이하 담) : 아, 그러세요? 주민번호 불러주세요. (확인해보더니) 네, 공동명의이신거 확인되셨어요. 전세금 반에 대한 재산보험료만 부과해서 고지서 다시 드릴게요. 

나 : 아니 제 돈은 전세금의 10% 밖에 안 들어갔어요. 반이나 내야돼요?

담 : 그럼 지분율 적혀있는 계약서 보내주셔야 돼요.

나 : (아예 단독명의로 바꿀 생각이 있어서) 그럼 전세 계약서를 남편 단독명의로 바꾸면 제 이름 앞으로 나온 재산보험료는 다 없어지나요? (간절히 원하는 바) 담 : 네 단독명의로 바꾸시면 그때 이 서류 3가지 보내주세요.

 

무상거주신청서 (남편앞으로 된 집에 내가 무상으로 거주한다는 사실 확인서. 건보공단 홈페이지 서식자료실에 있음) 배우자 신분증 사본, 전세 확정일자 다시 설정하고, 확정일자 도장 새로 찍은 계약서 사본 보내는 건 문자로도 가능하니 0000-0000(담당 지사 문자 수신 가능한 전화번호) 로 보내주세요.

라고 했습니다.

 

무상거주사실확인서 받으러가기 



건강보험공단 서식자료실 

 

 

이미 낸 부당한 건보료는? 

일단 공동명의가 확인됐으니 당장은 재산보험료를 반으로 줄인 대로 납부를 하고, 단독명의로 변경 후에는 일전에 냈던 보험료를 환급해주는 식으로 한다고 합니다.

 

계약서를 다시 써야할텐데.. 이것도 보통일이 아니지만 병원도 안 가는데 갑자기 건보료를 2배, 3배 내려니까 배가 너무 아프더라고요.

 

전월세 공동명의일 때
지역가입자에게 부당하게 많이 부과된
건보료 줄이는 방법 2가지 

 

1) 지분율 표기된 전월세 계약서 건보공단에 다시 보내기 (지역가입자의 지분이 더 적은 경우)

2) 공동명의를 단독명의로 바꿔서,

- 무상거주신청서

- 배우자 신분증 사본

- 전월세확정일자 다시 받은 계약서 사본  총 3가지 서류를 건보공단 담당자에게 사진찍어서 문자로 보내기

 

이렇게 하면 다음달부터 경우에 맞게 조정된 건보료 고지서를 다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 사이에 부당하게 낸 건보료는 서류 제출 이후에 환급을 해주고요.

 

일단 서류 보낼 때까지 건보료 납입을 잠시 보류할 수 있냐고도 물어봤는데, 그건 불가능하고 연체만 될 뿐이고, 일단 (불합리한) 건보료를 우선 납부한 다음에 환급을 받아가라고 했습니다.

 

 

건보료 불합리한 부과,
무조건 전화해서 확인하세요 

 

건보료 걷기에 혈안이 된 나라 같습니다.

 

공동명의 확인 작업이 통화 중에 그렇게 빨리 되면서.. 제대로 확인도 안하고 지역 가입자 앞으로 다 몰아서 청구를 하다니요.

 

내란대로 내는 사람만 바보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내 지역 건보 지사 담당자에게 정확히 전화해서 물어보세요.



저는 이 방법으로 매 해 부당하게 청구되는 건보료를 줄여서 내거나 안 내거나 해왔습니다.

 

건강보험공단 대표 전화번호는 정말 드럽게 연결이 안 되니까 꼭 지사의 담당자 번호 찾아서 바로 다이렉트로 통화하세요. 전화도 바로 받고, (상담원처럼 친절하지는 않지만) 문제 해결 방법도 바로 찾아줍니다.

 

외국인한테 퍼주는 건보료.. 내가 많이 내 줄 필요 없잖아요. 그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