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꿀팁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top 8 적정온도 몇 도, 24시간 켜놔도 될까

by #$!@))#( 2022. 7. 9.

25도로 유지하면 하루종일 켜놔도 전력소모가 크지 않다고 한다

 

 

축축하게 더워서 잠을 못자는 날의 계속 이어지고 있다. 잠을 못자는 이유가 아무래도 습한 더위 때문인 것 같은데 정말 하루종일 24시간 에어컨을 틀어놓지 않고는 못 살 정도다. 한창 켜놓고 있자니 그제서야 드는 전기세 걱정...ㅋㅋ 이렇게 하루 종일 켜놔도 되는걸까? 전기세 폭탄 맞는거 아닌가? 라는 걱정이 든다. 



 

이렇게 에어컨 켜놓다가? 블랙아웃 걱정 

다행히 주택용은 아무리 틀어도 블랙아웃(과한 전기 사용으로 아예 전기 공급이 끊겨버리는 상황) 을 일으키진 않는다고 한다. 한국전력의 지난해 데이터에 의하면 국내 전체 전기 사용량은 산업용이 58% 사용으로 1위를 차지했다고 한다. 주택용은 16%에 불과해 여름(한 계절)내내 에어컨 좀 풀가동한다고 해서 블랙아웃이 될 정도의 영향력은 끼치지 못한다고 한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법 

​​​



블랙아웃 걱정은 이제 안하더라도 우리집 전기세는 최소로 내면서 에어컨을 틀고 싶다. 올해 유난히 에어컨을 많이 틀게 되어 걱정돼서 찾아보니 알고 있는 방법도 있고 처음 알게 된 사실도 있다. 에어컨 전기세를 최소로 내며 최대한 시원하게 사용할 방법 8가지를 보고 또 보자. 

 

 

1. 에어컨과 선풍기를 함께 튼다. 

공기 순환이 잘 돼서 내부가 빨리 시원해지고 에어컨 전력 소모량을 줄일 수 있다. 선풍기보다 서큘레이터가 공기 순환을 더 빠르게 시켜준다고 해서 써큘레이터를 같이 이용중인데 확실히 선풍기랑 이용했을 때보다 실내 온도가 빠르게 내려간다. 

 

 

 

2. 에어컨 처음 켤 때 낮은 온도, 강풍으로 시작해 24~26 적정온도 유지 

에어컨은 처음에 설정 온도에 도달하기까지 가장 많은 전력을 소모한다. 에어컨을 처음부터 낮은 온도 (20~22도 정도)로 세게 틀어서 빨리 시원하게 만들어 놓는게 실외기 전력 소모를 줄이는 방법이다. 20~22도로 내려간 후에는 24~25도로 올려 내부 온도를 유지하면  전기를 아낄 수 있다.

 

 

3. 암막커튼을 이용한다.  

실내온도를 빨리 낮추려면 최대한 해가 덜 들게 하고 에어컨을 사용하면 온도를 빨리 낮추고 전력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4. 에어컨 전원을 자주 껐다 켜다 하지 않는다. 

희망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가장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므로 적정 온도로 도달했다고 껐다가 더워지면 또 켜지 말고 적정온도로( 24~26도)  쭉 켜 놓는 것이 전원을 껐다 켰다 하는것 보다 전력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다. 

 

 

5. 에어컨 필터를 청결하게 관리한다.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냉방 효율이 떨어진다. 2주에 한 번 (유튜브에 필터 청소 동영상 많음) 필터 청소를 해주는게 좋다. 필터뿐만 아니라 팬 등 내부 꼼꼼히 청소하면 효율이 더 올라간다. 

 

 

6. 내부 환기는 공간 온도가 더워졌을 때 하기 

에어컨 끄자마자 창문 열어 환기하지 말고 내부 온도가 좀 올라간 뒤에 환기를 하자. 

 

 

7. 에어컨 실외기를 시원하게 관리

에어컨 자체보다 실외기의 전력 소모가 크다. 베란다 안에 있다면 발코니 문을 열어 열 배출이 잘 되도록 하고 햇빛을 직방으로 맞는다면 실외기 덮개 등으로 기기 자체가 너무 뜨거워지는 것을 방지하자. 또한 실외기 부근에 먼지 등은 바람이 나가는 걸 방해해서 에너지를 더 많이 소모하게 만든다.

 

 

8. 다른 전력소모가 큰 가전(건조기 등)과 동시에 쓰지 않는다. 

건조기도 전력 소모가 큰 가전 제품이기에 에어컨을 껐을 때 돌리는 것이 좋다. 

 

 

 

적정온도 유지하면 24시간 풀가동 ok

빠르게 시원하게 만들고 24~26도만 유지하면 하루종일 켜놓는게 오히려 전력 소모를 줄이고 쾌적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이라는게 솔깃하면서도 마음에 든다. 이제 내가 또 해볼 수 있는건 암막커튼 달기, 실외기 커버 구매, 에어컨 필터 청소인 것 같다. 

 

전기세 걱정 전에 사람이 우선 살아야하니... 에어컨은 차마 못 끄겠고 전기세 아끼는 위의 방법들로 올 여름 내내 쾌적하게 지내봐야겠다. 



 

*위 링크로 구매시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저에게 소정의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