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홈택스에서 알아내기 +셀프신고 전체 흐름

by #$!@))#( 2022. 5. 14.

Action 1) 신고유형 확인
Action 2)  자료 모으기
Action 3) 자료 작성
Action 4) 홈택스 신고



어렵게 느껴졌던 종합소득세 셀프신고

쇼핑몰 운영하는 프리랜서디자이너도 혼자했다 

 

올해는 내가 처음으로 종합소득세를 셀프신고를 완료했다. 여태까지는 지인 분이 다 해주셨는데 자꾸 맡기기도 죄송스럽고 프리랜서 디자이너 일도 하며 작년에 내가 스마트스토어와 쿠팡 판매를 시작하는 바람에 뭔가 더 복잡해졌다. 그래서 올해는 나 혼자 다 해보려고 1월부터 조금씩 알아보기 시작했다. 

 

아마 이 글을 찾아오신 분들 모두 같은 마음일거라 생각해서 최대한 쉽게 써보았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행



다만 올해가 처음 종합소득세 신고이고 서류 작성할 시간 자체가 너무 없다면 세무사에게 종합소득세 신고 대행을 맡겨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나도 프리랜서로 일한지 5~6년이 됐는데 셀프신고는 올해가 처음이다. 나는 운이 좋아 몇 해 동안 세무사 지인분께서 작업을 해주셔서 정확한 비용은 모르지만 업무 복잡도와 처리할 양에 따라 10만원 미만부터 50만원대까지도 종합소득세 신고 대행 비용이 형성되어있다고 하니 처음 셀프신고가 너무 복잡하게 느껴진다면 하나하나 알아볼 시간에 그냥 신고 대행을 맡기는 것도 첫 해엔 좋은 방법 같다.

 

나도 간편장부작성자라 셀프신고에 도전한 것이지 복식장부 등을 작성해야하면 (언젠가 그리 돈을 많이 버는 날이 올거라 믿는..ㅋㅋ) 그때는 무조건 세무사 신고 대행을 맡길 것이다. 

 

 

 

 

종합소득세 셀프신고 순서

홈택스에 들어가서 직접하는 절차말고 진짜로 완전 초초초시작단계부터 내가 뭘해야할지 다른 블로그나 기사들을 봐도 헷갈렸다. 혼자 뻘짓 엄청 하면서 알아낸 진짜 처음 시작단계부터 할일들을 정리해봤다. 

 

종합소득세 셀프신고 이것만 보면 하루만에도 OK



 

종합소득세 셀프신고 간편장부대상자가 해야할 A to Z 이 글 하나로 정리 끝 +신고서류첨부

n잡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셀프 신고 이 글 하나로 해결 프리랜서 디자이너로서 쇼핑몰 운영도 하는중일 때 종합소득세신고는 어떻게 해야할까? 종합소득세 첫 셀프 신고 도전하려니 알아보는

beyondtheline.tistory.com

 

 

우선은 셀프신고의 첫 절차인 

나의 신고유형을 정확하게 알아보자. 

잘못신고하면 나중에 가산세 20%를 낼 수 있으니 

처음부터 정확하게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홈택스에서 간단하게 

나의 종합소득세 신고 유형 알아보기 

 

 

 

 A. 홈택스 접속 및 본인인증 로그인  

 

처음부터 공인인증서 로그인이나 본인인증을 할 수 있는 로그인을 해놓으면 두 번 로그인 안해도 되고 편하다.

 

 

 

 

공동인증서 등으로 로그인하면 첫 화면에 내가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을 어떤 유형으로 하면 되는지 바로 나오긴한다. 더 상세한걸 알고 싶다면 글을 더 읽어보자. 

 

 

 

 

 B/C. 신고/납부  ▶  세금신고  ▶  종합소득세 클릭 

 

 

 

 D. 신고도움서비스 클릭  

 

 

새로운 팝업창 뜨며 내가 할 신고 유형과 기장의무, 적용경비율 등을 알 수 있는 정확한 정보가 뜬다. 

 신고 안내유형 

 기장의무구분 

꼭 확인 

단, 위 정보는 5월1일이 되어야만 확인할 수 있다. 그 전에 고지서가 집으로 오기도 한다는데 나는 이번에 못 받은 것 같다. 5월1일이 되어야만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나의 경우 

G유형/ 간편장부/ 단순경비율로 신고하라고 하는데 

G유형은 2개 이상 회사에서 소득이 발생했을 경우 작성하는 유형이라고 한다. 



 

차근차근하면 다 된다

 

이렇게 하나하나 직접 알아보고 간편장부까지 직접 작성해서 쇼핑몰 운영하는 프리랜서 디자이너가 종합소득세 셀프신고를 완료한 후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보고 차근차근 따라해보자. 

 

 

종합소득세 셀프신고 완료후기 +할일순서

 

종합소득세 셀프신고 간편장부대상자가 해야할 A to Z 이 글 하나로 정리 끝 +신고서류첨부

n잡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셀프 신고 이 글 하나로 해결 프리랜서 디자이너로서 쇼핑몰 운영도 하는중일 때 종합소득세신고는 어떻게 해야할까? 종합소득세 첫 셀프 신고 도전하려니 알아보는

beyondthelin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