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국민내일배움카드 수업 듣다가 취업하면 어떻게 처리할까

by #$!@))#( 2021. 4. 12.

 

 

 

국민내일배움카드 수업듣는중에 

취업하면 어떻게 처리될까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받고 가장 궁금했던 점이다. 실업자로 발급받으려면 워크넷에 구직자 등록과 구직 활동을 해야만하는데 수업을 듣던 중에 취업을 하게 될 수도 있는 것 아닌가? 실업자 카드로 등록하는 수업은 거의 다 평일 오전부터 낮시간대에 풀타임 혹은 반나절씩 듣는 수업이 많기에 뭔가 패널티는 없을지 궁금했다.

 

나는 프리랜서라서 수강시간 자체에 지장은 받지 않겠지만 일이 들어왔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중요했다. 아무리 관대해진 배움카드 정책이라지만 수입이 있는 사람에게 실업자와 똑같은 대우(!)를 해줄 것 같진 않았기 때문이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실업자카드 

내일배움카드 학원 등록을 위해서는 먼저 온라인 수강신청을 하고 고용센터 담당자의 승인을 받아야한다. 온라인 신청 후 하루이틀안에 담당자에게 전화가 온다. 간단한 몇 가지 질문으로 수강하기 적절한 여부를 판단한 뒤에 승인해준다. 승인이 나면 학원으로 찾아가 학원 면담 담당자가 수강적합여부를 판단을 한 뒤에 최종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강료 결제를 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 과정 

140시간 미만이든, 140시간 이상의 훈련과정이든 모두 온라인으로 수강신청 먼저 해야하는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상태여야한다. 

 

 

140시간 이상의 훈련과정은 온라인 신청 후 고용노동부 담당자와 유선 상담까지 진행해야 수강신청이 완료된다. 

 

동일한 과정의 재수강은 허용되지 않는다. 

 

 

 

나는 제과제빵기능사 수업 (240시간)을 수강신청했기에 고용센터 담당자와 통화를 했다. 

 

3일까지 안 가고 신청한 날이나 다음날 전화가 온다. 

 

HRD에서 온라인 신청 완료하면 뜨는 팝업 

 

 


국민내일배움카드 수업 중 취업하면? 

수업 중단하고 출근하면 된다

 

인터넷 검색을 해봐도 명확한 내용이 나오지 않기에 알아보기를 포기하던차에 온라인 수강신청을 하며 알게 되었다. 수업을 들을 수 있으면 그냥 쭉 들으면 되고, 출근해야하면 학원 정책에 따라 수강한 수업일수만큼 차감 후 환불 받으면 된다. 단, 불이익이라 한다면 훈련수당을 못 받는 점이다. 왜냐하면, 취업했으니까! 

 

 

 


수업 중 취업시 할일과 변경되는 점 

  • 할일: 취업(창업)시 훈련기관이나 고용센터에 알려야 함
  • 변경: 훈련수당 정지 

훈련 수당을 받는 것보다 취업한 일이 더 기쁜 일이다. 수강 중에 취업하면 반드시 학원이나 고용센터에 알리자. 알리지 않고 훈련장려금을 받은 사실이 밝혀지만 받았던 것의 2배를 토해내야한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잔액 남으면

다른 분야 수업듣는 것은 가능할까? 

 

국민내일배움카드 수강신청 관련 규정 



국민내일배움카드 온라인 수강 신청 중 안내문을 보면 동일한 직종의 훈련과정은 1년에 3회 초과하여 수강할 수 없다고 규정에 나와있다. 제과기능사 수업, 제빵기능사, 바리스타 자격증은 동일한 분류로 되기에 1년안에 제과, 제빵, 바리스타 수업을 들었다면 추가로 케이크 데코 수업을 1년안에 더 들을 수는 없다. 그래서 제과, 제빵 두 분야에 케이크 데코 수업까지 포함시킨 수업이 많나보다. 

 

 

이것저것 취미로 찔러보기는 금물! 

한 직종의 수업을 다 들은 후에 다른 직종의 수업을 수강할 수 있다. 동시 수강이 불가한 것이니 듣고 있던 수업을 다 들은 후 다른 직종의 수업을 알아보고 등록하는 것은 가능하다. 다만, 온라인 수강신청을 한 후 고용센터에서 승인을 해줘야만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것이니 너무 이것저것 취미로 들으려고 하면 불가할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자.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제과제빵기능사 수업 등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