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앨범 속에 사진이 넘쳐난다. 사진을 잘 찍는지는 모르겠지만 사진 찍는걸 좋아한다. 풍경이 멋지면 사진을 찍고 내가 먹는 음식 사진을 항상 찍는 편인데 이런걸 올리면 돈이 된다고 한다. 아쉽게도 휴대폰 용량관리를 위해서 다 저해상도로 찍었는데 얼마전부터 아이폰 고해상도로 사진을 찍기 시작해서 스톡 사진 부업 조건을 충족했다. 판매할 사진은 최소 4mb 이상은 되어야하는데 그간 다 100-500kb 용량으로만 찍고 있었다.
셔터스톡 한국에서는 판매자를 기고자라고 칭하기로 했나보다. 영어로 contributor 이니 그대로 번역한 것 같다.
판매자가 되려면 여기서 회원가입을 하면 된다.
셔터스톡 판매자 가입 방법
위에 있는 '기고자 페이지'에 우선 접속을 하자.
1. 기본 정보 3가지 입력
판매자 가입 페이지에 들어가면 3가지를 입력하게 된다.
모두 영문으로 작성해야 한다.
법인명 : 나만 볼 수 있는, 나만 식별 가능한 이름 / 나의 실제 영문이름이나 법인명으로 작성하는 것 추천
고객이 봤으면 하는 이름 : 설명 그대로 고객에게 보이는 이름이므로 애칭이나 별명, 필명 등을 적으면 됨. 역시 영문으로 작성해야 함
이메일 주소 : 자주 쓰는 이메일 주소 작성 추천
*현 거주지 주소 : 이 다음 화면에서 현재 거주지를 영문 주소로 작성해서 넣어야한다. 헷갈린다면 네이버 검색창에서 아래와 같이 'ㅇㅇ아파트 영문주소' 라고 검색하면 바로 영문 주소가 나온다.
위에 나온 빨간 글씨를 복사해서 넣고 동호수는 100동 1001호라면 '100dong -1001ho' 이런식으로 작성하거나 '100-1001' 로 작성해도 된다.
2. 이메일 본인 확인
본인 확인을 위해 셔터스톡에서 보낸 이메일에서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함.
이메일에 온 버튼을 클릭하면 본인 확인 완료.
3. 작품 업로드 10~15개
등록을 마치려면 작품에 해당하는 사진이나 영상을 몇 장, 몇 개 업로드해야한다.
*셔터스톡 파일 업로드 조건
사진 or 그림: 4MB이상, jpeg 파일
동영상 : 5~60초 길이, mov or mp4파일
벡터 파일 :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8~10에서도 열리도록 (하위버전으로 저장) eps파일로 업로드
영문 제목, 영문 키워드를 입력한 후 제출할 수 있다.
사진을 일단 12장 올렸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처음 업로드할 때
최소 10~15개 정도 올리는게 좋다고 한다.
5장 올리고 승인이 하나도 안돼서 좌절하고 포기하는 것보다
승인되는게 있다면 피드백 차원에서도 참고하기 좋기 때문이다.
셔터스톡 승인 거부 이유
이틀 뒤에 받은 피드백.. 12장 모두 거절당했다. 잘 찍었다고 생각한건 나만의 착각이었나보다
나는 멋지다고 생각했는데 승인된게 한장도 없다...
셔터스톡 사진 반려 이유는 사진마다 다 알려주는데 내 사진들 반려 이유는 다 비슷하다.
구도 색감 다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문제는 내가 승인 거절 당한 주 이유는 초점과 노이즈, 노출이다.
노이즈가 많거나, 초점이 안 맞는 문제다. 초점 안 맞는다는 생각해본 적이 없는데, 내가 육안으로 대충 보는 초점과 로봇이 파악하는 초점은 확연히 다른 것 같다. 셔터스톡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반려 사유에 대해서 아주 상세하게 확인해볼 수 있다.
스톡 사진 부업 더 흥하는 이유
구름이 멋진 날엔 시야가 탁 트인곳에 가면 확실히 삼각대에 카메라 들고 나온 사람이 많이 보인다.
스톡 사진 부업으로 월 수백, 수천 만원 번다는 사람들 기사도 나오고 책도 나오고 유튜브 영상도 많이 올라와서 그런지 사진에 일가견 좀 있다하는 사람들은 정말 다 뛰어드는 것 같다. 그 중에는 정말 전업으로 하는 사진작가도 꽤나 될 것 같다.
평일 일몰시간즈음 한강에는 삼각대까지 갖고 나온 사람이 정말 많다. 모두가 스톡 사진 부업을 하는건 아니겠으나 그 중에 절반이상은 부업을 하기 위해서 카메라를 들고 나온 사람들이 맞을 것 같다.
사진 부업 필수품
휴대폰 사진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지만, 작정하고 좋은 장비로 찍고 시간을 더 많이 쓰는 사람들을 보면 괜히 기가 죽는다.
하지만 일단은 용량과 초점, 노이즈 없이 찍는 법 정도만 잘 지켜서 내 감각만으로 어필해도 충분할거라는 생각이 든다. 노출, 초점, 노이즈 감소시키는 법 등 사진의 기본도 모르는 상태에서 좋은 장비부터 갖춰봐야 구석에 쳐박아둘 확률만 높아질거다. 대신 삼각대는 얼마 안하니 이건 꼭 살만한 아이템이라는 생각이 든다.
소수든, 다수든 진짜 휴대폰 사진만으로도 월 수백만원 수익을 올리는 사람들이 있으니 일단 사진의 기본부터 지키면서 스톡 사진 부업을 시작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