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어도비스톡 Adobe Stock 유료 아이콘을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

by #$!@))#( 2022. 8. 2.

 

무료 아이콘을 얼마든지 받을 수 있는 세상이 되었지만 그 사이 군계일학으로 튀는 유료 아이콘이 더 매력적인건 부정할 수가 없다. 어도비스톡 유료 아이콘들이 직관적이고 비주얼적으로도 훌륭란 아이콘이 많은데 이걸 매번 돈 주고 다운 받자니 돈이 많이 들고 어떻게 해보면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하고 간단한 방법으로 저작권 문제 없이 사용하는 방법을 찾아냈다. 



 

일러스트레이터로 초간단 작업 

적어도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를 매일 다루는 사람이라면 약간의 귀찮음만 무릅쓰면 유료 아이콘을 무료로 만들어 쓸 수가 있다. 아래 방법대로만 따라하면 저작권 문제에 걸리지 않고 어도비 스톡의 퀄리티 높은 아이콘들을 마음껏 (!) 쓸 수 있게 될 것이다.

 

 

 

유료 아이콘 무료 아이콘으로 만들기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활용

​​​



약간의 작업이 필요한 일이지만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를 매일 사용하는 사람에겐 일이라고 하기도 민망할 정도로 간단한 과정만 거치면 된다.

 

어도비스톡에서 마음에 드는 아이콘을 찾았다면 이미지를 클릭

어도비스톡-아이콘

 

 

마음에 드는 아이콘을 이미지 jpg, png 등으로 저장한다. (이미지에 대고 마우스 우클릭해서 다른이름으로 저장) 

어도비스톡-폰-아이콘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에 다운 받은 이미지를 넣고 이미지 선택한 상태에서 툴바 상단에 【Image trace】 버튼을 누른다.

어도비-일러스트레이터-이미지-트레이스-작업

 

 

이미지 트레이스를 했다면 이미지를 선택한 상태에서 (이미지에는 당장 눈에 보이는 변화가 없어보여도 속성이 변했다) 【Expand】를 누른다. 

어도비-일러스트레이터-익스팬드



Expand 했으면 이제 벡터 작업이 가능하다.

 

그룹해제 후 (단축키 CTRL + SHIFT + G)로 흰색 배경은 지우고 아이콘 부분만 남긴다.

어도비-일러스트레이터-아이콘-만들기
이미지가 벡터화되었다.



그대로 쓰면 저작권 문제에 걸릴 수 있으므로 약간의 변형을 가해서 쓴다. 

 

어도비스톡-아이콘-변형
어도비스톡의 원본 아이콘을 약간씩 변경해봤다.

 


이렇게하면 간단하게 유료 아이콘을 무료로 쓸 수 있게된다.


과정이 복잡해보여도 한 두번 하다보면 한 아이콘을 무료 아이콘으로 만드는데 1분도 안 걸리게 된다.
아주 간단하고 일러스트레이터만 설치되어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이니 시도해보자.

 

 

 

무료 아이콘화 주의 사항



1) 처음 받는 이미지는 해상도가 너무 낮지 않아야한다.
해상도가 맞으면 벡터화 작업이 다 뭉개진다.

2) 아이콘은 배경과 명확하게 분리된 흑백이미지가
Image trace 작업이 잘 먹힌다.

3) 벡터화한 아이콘을 그대로 쓰지말고 형태에 꼭 변형을 준 뒤에 사용한다.


내가 회사 다닐 때 마음에 드는 유료 이미지나 아이콘이나 소스를 발견하면 바로 갖다 쓰고는 싶은데 이미지 하나, 소스 하나 결제하자고 품의 올리는 과정이 너무 귀찮아서 만들어낸 꼼수이다. 안 그런 회사도 있겠지만 어디 한 군데랑(게티이미지, 클립아트코리아 등)만 계약해서 일하는건 방대한 인터넷 세상에서 자료를 찾는 디자이너에게는 맞지 않는 일이다.

마음에 드는 소스를 찾았다면 꼭 아이콘이 아니더라도 위의 방식과 비슷하게 변형해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로 창가 그림자 효과 1분만에 만드는법 +소스 첨부

요즘 예쁜 상세페이지 보면 다 쓰고있는 효과 요즘 인터넷 쇼핑을 하다보면 종종 보이는 예쁜 상세페이지는 하나같이 다 그림자 효과를 이용하고 있는 것 같다. 감성 디자인에 필수 - 그림자 효

beyondtheline.tistory.com

 

 

일러스트레이터 붓 캘리그라피 연필 화살표 브러쉬·손글씨 폰트 무료 제공 활용법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기본 내장 브러쉬 내 맘대로 그릴 수 있는 일러스트 브러쉬가 필요했던 분 주목! 단순한 선, 도형까지 모두 브러쉬 형태로 표현해주는 브러쉬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미

beyondthelin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