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꿀팁

강남차병원 난임센터 나팔관조영술 일정·절차·통증·비용 자세한 후기 + 주차

by #$!@))#( 2022. 11. 17.

강남차병원에서 시험관 시술을 받기 위해 준비 중이다. 시험관시술을 하기 전에 꼭 받아야 하는 검사로 나팔관조영술이 있는데 어제 받았다. 병원에서 미리 타이레놀을 먹고 오라고 경고(!)해줬건만 그냥 가서 쌩고생한 후기를 들려드리겠다. 

 

강남차병원 난임 검사 



나팔관 조영술 검사 일정과 절차 

검사 가능 시기 : 생리시작 후 6~9일 째에 검사 가능

 

나팔관 조영술은 어느 병원에서 하건 생리시작일로부터 6~9일 사이에 할 수 있으니 그때 오라고 안내해준다. 생리만 끝났다면 생리 후 자잘하게 나오는 피찌꺼기 같은건 좀 나와도 나팔관 조영술 검사에 큰 지장은 없다고 한다. (내가 생리 시작 후 6일차에 그랬는데 검사 잘 받았다) 

 

강남차병원 대기 시스템 

모든건 하이차 앱 하나로 해결한다. 

 

강남차병원-하이차-앱
강남차병원 '하이차'앱에서 수납, 진료 대기표를 발권한다

 

처음 방문하면 '하이차'앱을 깔고 내가 병원에서 이 앱을 쓸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를 해준다. 

 

그럼 두번째 방문부터는 누구에게 묻지 않고 바로 이 앱에서 접수 신청을 하고 대기표 발권을 하는 등 모두 혼자서 해결할 수 있다. 

 

 

강남차병원-대기-시간
엄청 길 것 같은데 생각보다 빨리 차례가 오는 신기한 차병원 대기 시간

 

 

 

강남차병원 주차 

강남차병원은 건물이 여러 채다. 어느 건물에 어느 진료를 보러왔든 내원 환자가 영수증만 제시하면 4시간 무료라고 한다. 그런데 두 번 다 다른 건물에 주차했는데 영수증 검사하는 곳은 어디도 없었다. 

 

 

 

나팔관조영술 검사하기 전까지의 절차 

어제 나팔관조영술 하기까지의 내가 겪은 절차를 정리해보자면, 

 

오후 1:30으로 예약하고 시간 맞춰 갔다. 

 

1:30 도착,

진료비 수납 : 5~10분 대기 (모든 검사와 진료에 앞서 8~9천원의 진료비를 미리 수납한다)  

소변검사  : 채혈실 5~10분 대기  (소변검사는 채혈실 담당이다. 대기부터 안내받고 소변채취까지 총 30분 정도 소요됐다) 

초음파 검사 : 대기표 뽑은 뒤 30여분 대기 후 일회용 치마 갈아입고 5분 대기, 5분 검사 (40~50분 소요) 

진료실 담당의 접수 : 10여분 대기 

진료실 간호사로부터 나팔관조영술 안내 : 담당의 보기 전 나팔관조영술 받아야한다는 안내 받음 

진료비 수납 : 번호표 뽑고 5분, 나팔관조영술을 받기로 결정했으므로 관련 검사비 수납 

영상의학과 접수 : 영상의학과 내에서도 일회용 치마 갈아입고 10분 대기 

영상의학과 나팔관 조영술 검사 : 검사 시간 5~10분 

진료실 대기 접수 : 10~15분 대기 

담당의와 진료 상담 : 피검사, 초음파, 나팔관조영술 결과 보며 상담하는데 10여분 소요  (남편 정자 검사 후 시험관 시술 여부 결정하기로 하고 모든 진료 마무리) 

15:30에 병원에서 나옴 

총 2시간 소요 

접수부터 모든 검사와 진료를 마치고 나오기 거의 오후 15시 30분이 다 되었다. 

담당의 상담은 10분이 채 안됐지만 이런저런 검사에 대기 시간을 다 합치니 총 2시간 정도가 소요된 것이다. 

 

 

 

나팔관조영술 검사하는 날은 

도착부터 진료 완료까지

소요시간은 2시간으로 넉넉히 잡고 가는게 좋다. 

 

나팔관 조영술 검사 적나라한 후기  

우선 나팔관 조영술 하기 전에 타이레놀 꼭 챙겨드시길 바란다. 설명은 미리 듣긴했는데, 아주 불쾌한 생리통의 뻐근함을 단시간내에 강하게 느끼게 된다.

 

강남차병원-일회용-치마
나팔관조영술이나 초음파 검사 전에 부직포 소재 일회용 치마로 갈아입는다

 

사람마다 통증의 느낌이 다르겠지만, 나처럼 생리통 거의 없던 분이 나팔관조영술을 받으면 진짜 깜짝 놀랄 정도로 불쾌한 생리통을 느끼게 되실거다. 타이레놀 먹어도 그 순간의 불쾌함이 해결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먹는걸 추천한다. 

 

생리통의 뻐근함을 최고조로,
밤에는 강력한 두통을 선사하는
나팔관 조영술 

 

그리고 시술 전에 먹지 않더라도 나팔관조영술 검사한 날은 타이레놀을 찾게 되어있는데 밤에 두통이 너무 심하기 때문이다. 자궁쪽에만 조영제를 넣고 검사했는데 일단 몸에 약물이 들어가서 그런지 검사 후에 시간이 조금씩 지날수록 컨디션이 떨어지고 밤에 두통이 세게 찾아온다. 

 

다행히 그날 안에 모든 통증과 고통이 해결되긴 하지만 나팔관 조영술, 만만히 보고 갔다가 된통 당한 느낌이 들 정도로 통증이 강한 검사이다. 

 

검사는 움직이는 침대에 누워서 진행하는데 질 초음파 검사할 때와는 비교도 안되게 차갑고 딱딱한 쇳덩이를 질 입구에 넣는다. 조영제 투입 자체로 뻐근한 것도 아팠지만, 질 입구에 이 기구 들어와있는 것 자체부터가 통증이었다. 

 

그냥 어릴때 빨리 자연임신했으면 이런 고통 느끼지 않아도 됐으려나 싶을 정도로 좋지 않은 느낌이었는데 다행인건 검사 시간이 5~10분 내외로 짧다는게 정말 다행이었다. 

 

검사 방법과 절차는 아래 이미지에 자세히 나와있다. 

 

강남차병원-나팔관조영술 검사 안내 및 주의사항
나팔관조영술 검사 안내 및 주의사항

 

나팔관 조영술 검사 결과는 그날 바로 나오는데 진료실에서 시험관 시술 담당의가 볼 수 있게 된다. 

 

그 결과로 시험관 시술 전에 또 다른 치료가 필요한지 시험관 시술을 할지 결정하게 된다. 나는 다행히 나팔관 양쪽이 잘 뚫려있고 자궁 초음파에도 아무 이상이 없다고 했다. 남편이 아직 검사를 안 받아서 남편 정자 검사 후에 다시 의논하자고 하셨다. 남편까지 문제 없으면 바로 시험관 시술 준비를 해도 되겠다는 말과 함께 진료는 끝났다. 

 

그리고 남편 정자 검사 결과도 진료실로 바로 데이터를 보내기에 다음 진료일에는 나 혼자 와도 된다고 하셨다. 

 

가만 보면 강남차병원은 부부끼리 다니는 사람보다 여자 혼자, 남자 혼자 따로따로 다니는 경우가 많았다. 처음 갔을 때는 왜 남자 혼자 온 사람이 이렇게 많지? 했는데 생각해보니 정자 검사는 굳이 부부끼리 올 필요가 없기에 그런 것이다. 

 

난임시술할 때 남자들은 병원에 딱 두 번만 가면 되는 것 같다. 

 

남편거(!) 검사 결과 나오는대로 병원에 다녀온 뒤 또 후기 작성하겠다. 

 

 

강남차병원 나팔관조영술 검사 비용 

 

강남차병원-난임-비용

 

이날 진료비는 총 9만원가량 썼다.

피검사 때는 한번에 30만원을 결제한 것에 비하면 아주 양호한 비용이다. 

진료비 따로 9천원, 

소변검사와 초음파 검사에 4만원, 

나팔관조영술은 4만4천원 냈다. 

 

검사 받는데만 총 40~50만원을 쓰다보니 시험관 시술비가 대체 얼마나 나오려나 약간 무서워질 지경이다. 건강보험공단과 반반 부담한건데도 40~50만원을 썼다. 

 

 

 

난임부부 지원금 알아보기 



다행히 시험관 시술 비용을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게, 우리나라는 저출산문제가 심각하기로 세계에서 탑에 꼽히지 않나? 정부도 그걸 아니까 시험관시술비용을 난임부부 지원금이라는 이름으로 지원한다. 원래는 저소득층 기준에만 들어야하던 지원을 이제는 기준이 상당히 완화돼서 많은 부부가 이 지원금을 받고 있다. 병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난임부부-지원금-안내

 

 

난임부부 지원금 신청 대상과 조건, 신청 시기 등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에서 늦지 않게 참고해보시길 바란다. 절차도 간소하고 내가 할 일이 생각보다 별로 없다. 

 

 

난임부부 지원 대상 신청 기준 방법

 

난임부부 지원 대상 신청 기준 방법 쉽고 빠르게 알아보기

시험관 시술을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가장 먼저 알아봐야할 것은 정부의 난임부부 지원금 신청 조건을 알아보는것이다. 희소식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른 지원금과 달리 난임 시험관 시

beyondthelin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