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무료 기본 제공 용량은 15GB이다. 디자이너에게 15GB의 스토리지는 넉넉하진 않지만 계속 비우면서 사용하면 그런대로 쓸만하다. 인터넷 환경이 안 좋을 것도 대비해서 그냥 1TB 외장하드를 갖고 다니면서 쓰는게 그리 나쁘지만은 않다. 하지만 휴대용 외장하드 무게를 줄이고 싶다면? 구글 드라이브 용량 추가가 답이다.
구글 무제한 드라이브
공식적으로 구글 무제한 드라이브 용량 서비스는 없다. 최대 제공하는 용량은 매 월 2TB 이다.
(but '무제한처럼' 구글 드라이브를 쓰는 야매 방법은 있음. 아래 표기)
모든 파일을 최종 버전 하나만 갖고있다면 무제한의 필요성은 줄어든다.
10년 넘게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지만 내가 가져 본 최대 외장하드 용량은 1TB이다. 1TB마저도 다 안 채우고 500GB정도만 사용중인데, 모든 디자인 작업을 버전별로 다 갖고있는 습관을 버리고 (최종, 진짜최종, ____진짜_진짜_최종.ai다 갖고 있는 버릇을 없앴음ㅋㅋ) 진짜 완전 마지막 최종 버전 한개만 갖고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작업하며 참고했던 관련 소스도 용량을 무지하게 잡아먹는데 다시 볼거 아니면 그때그때 잘 버리는게 도움이 된다.
영상편집, 스튜디오 사장님들은 드라이브 무제한 용량 필요
그런데 영상편집하는 분들은 얘기가 좀 다른 것 같다. 영상은 기본적으로 작업 파일 용량은 GB단위로 시작하기 때문에 이 분들께 넉넉한 외장하드나 클라우드 용량은 필수인 것 같다.
가장 편리한 클라우드 저장공간은 돌고 돌아 구글 드라이브
드롭박스, 네이버 마이박스 등 이것저것 다 써봐도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아이패드, 폰에서 동기화 잘되고 자주 접근하게 되고 관리가 편한건 구글 드라이브밖에 없는 것 같다.
구글 드라이브 용량 구매 가격
구글 드라이브 용량 15gb 로 부족하다면 100GB · 200GB · 2TB 용량별로 구매해서 늘려서 사용할 수 있다. 100GB · 200GB · 2TB 드라이브 용량은 최대 5명과 공유해서 쓸 수 있다.
구글 드라이브 기본 용량인 15GB 버전을 써도 다른 사람들에게 폴더 링크 공유하는건 얼마든지 된다.
15GB 평생 무료
100GB 월 2,400원
200GB 월 3,700원
2TB 월 11,900원
*22년9월 현재, 달러환율이 1,398원을 찍었는데 달러가 아닌 원화로 결제하는 점은 참 다행이다.
드라이브에 파일 공유할 일이 많은 팀이나 공동체에서는 2TB 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쓰는 것도 괜찮은 방법인 것 같다.
공식적으로 구글 드라이브 무제한 버전은 없지만 무제한처럼 쓸 수 있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다.
구글 드라이브 무제한 '처럼' 사용하기
공식적으로 돈을 지불하고 쓸 수 있는 구글 드라이브 최대 용량은 2TB인데, 똑똑한 사람들이 거의 무제한급으로 용량을 늘려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냈다.
1. 구글 워크스페이스
구글 워크스페이스라는 서비스에서 비즈니스 스탠다드 모델 매월 9.6달러 내고 쓰기 (동시 접속 150명 x 2TB 용량 제공 => 300TB 사용 가능)
월 300TB 구글 드라이브 용량을 월 9.6달러에 사용 가능 (그냥 무제한이라고 보면 되는 용량) 하다.
우선 구글 워크스페이스는 2주간 무료체험으로 사용해볼 수 있으니 좋은 혜택을 놓치지 말고 지금 당장 사용해보자.
2. 구글 아이디 무제한 생성
구글 아이디를 무제한으로 늘려 드라이브 용량도 무제한으로 늘리기 (완전 무료 but 야매 방법. 아이디 바꿔가며 로그인하는거 안 귀찮은 분께 추천)
드라이브 무제한 환상
개인적으로는 영상편집자나 사진 스튜디오 사장님 아닌 이상 월 2TB 용량이면 거의 무제한급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ai, psd 파일이 넘쳐나는 10년차 디자이너인 나도 아직 디자인파일로 1TB는 못 채워봤다.
결론적으로 구글 드라이브 공식적인 무제한 용량 제공 서비스는 없으며 '무제한처럼' 쓸 수 있는 구글워크스페이스 유료 가입이나 구글 아이디를 무제한으로 만드는(다소 무식한) 방법으로 구글 드라이브 용량을 무제한처럼 써야한다는 것이다.
댓글